개발자 친화적인 대안, DB2 Express-C


Grant Hutchison│Product Manager, IBM

요즘 무료 RDB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옵션들이 많이 있다. 이 중 몇몇은 오픈 소스이고, 어떤 것은 상용이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C/C++, Java™, .NET, PHP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고 혁신적인 기술과 탄탄한 개발자 커뮤니티 기반을 갖춘 믿을 수 있는 데이터 서버를 찾고 있다면, 새로운 DB2 Express-C를 주목하기 바란다. 이 글에서 DB2 Express-C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애플리케이션 최적화를 위한 자동화 및 튜닝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왜 DB2 Express-C 인가?

DB2 Express-C는 DB2 Universal Database™ (UDB) Express Edition V8.2.2와 같은 핵심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DB2 Express-C는 리눅스와 Windows 플랫폼 (32-bit와 64-bit)에서 사용 가능하며 IBM에서 무료 다운로드를 제공한다. IBM은 DB2 Universal Database Express Edition (DB2 Express) 버전인 DB2 Universal Database Express Edition (DB2 Express)을 2006년 1월 30일 발표했다. C/C++, 자바, .NET, PHP 등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을 구현하고 전개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제공한다.

IBM Cloudscape™와 Express-C는 이제 IBM에서 무료 라이센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전개에 사용될 수 있다. 이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 서버 모두 SQL과 JDBC 같은 오픈 표준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에 두 데이터 서버 간에 자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마이그레이션 하기도 편하다. Cloudscape나 Apache Derby를 사용하고 있다면 무료 유틸리티인 Cloudscape Workbench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DB2로 마이그레이션 하고 새로운 DB2 Express-C를 실행시킬 수 있다. DB2 Express-C는 Cloudscape 보다 더 큰 다운로드와 디스크 풋프린트를 갖고 있지만 DB2 Express는 더 많은 툴들을 제공한다. 또한, .NET 애플리케이션도 완전히 지원하고 PHP 애플리케이션에는 이상적이다. DB2 Express-C는 최대 두 개의 CPU와 4GB 메모리 까지 활용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는 제한이 없다. DB2는 많은 디스크에 걸쳐 데이터베이스를 분산하여 확장성과 퍼포먼스를 높이고 있다.

DB2 Express-C는 제품화 준비가 된 데이터베이스 서버로서 매 새로운 릴리스 마다 향상된 혁신적인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DB2는 1995년 이후 Windows에서, 1999년 부터는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하다. DB2의 역사를 알고싶다면 "The Big Picture: IBM DB2 Information Management Software and DB2 Universal Database" (developerWorks, 2003년 1월)을 읽어보기 바란다.

"만약 내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4GB 메모리와 2 CPU 이상을 필요로 한다면?" 리눅스, Windows, UNIX용 UDB Enterprise Server Edition (ESE)으로 바꾸면 된다. DB2 ESE는 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지원할 수 있는 입증된 플랫폼이다. DB2 ESE는 Database Partitioning Feature (DPF)를 추가하여 데이터베이스 병렬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DB2 Express-C에서 다른 DB2 에디션으로 전향하는 일은 간단하다. 핵심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같기 때문이다.

DB2 Express-C의 등장과 함께 IBM DB2 전문가들로 구성된 새로운 포럼이 만들어졌다. 이 포럼은 이 새로운 무료의 데이터 서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DB2 Express-C는 완벽한 매뉴얼도 갖추고 있고, PDF 포맷이나 DB2 Information Center에서 검색도 가능하다. DB2 Information Center는 온라인 상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전용 서버에 설치할 수도 있다. DB2 UDB 제품 매뉴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DB2 Information Center는 리눅스, UNIX, Windows용 DB2 UDB의 모든 에디션 공통이기 때문에, Database Partitioning Feature (DPF) 같은 고급 기능들은 DB2 Express-C 환경에는 적용할 수 없다.

리눅스에서 DB2 Express-C를 사용하려면 검증된 최신 리눅스 배포판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리눅스용 DB2에 대한 좋은 참고자료로는 DB2 Universal Database Version 8.2 for 리눅스 HOWTO가 있다.

설치와 실행

DB2 Express-C 설치하기

DB2 Express-C의 최소 메모리 조건은 그래픽 툴이 없는 256MB 또는 그래픽 툴을 가진 512MB이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머신은 2GB 메모리에 적합하다. 나는 Windows(32-bit)용 DB2 Express-C를 다운로드 했다. 다운로드는 391MB였고 설치는 매우 간단했다. ZIP 파일의 압축이 풀리면(내 시스템 상에서 압축이 풀린 디렉토리는 그렇게 크지 않은 412MB에 불과하다.) setup 실행파일을 실행한다. 이렇게 되면DB2 Express Launchpad가 시작한다. (그림 1) 그래픽 설치자가 DB2 Express-C를 설치할 장소와 DB2 Administration Server의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묻는다. 나는 전형적인 설치작업을 수행했다. 개발 툴과 라이브러리를 포함시켰다. 총 설치 시간은 4분 이내였다.

설치를 계속해 나가다 보면 새로운 윈도우(그림 2)가 디스플레이 된다. 계속 진행하여 첫 번째 DB2 데이터베이스를 만든다. SAMPLE이라고 하는 DB2 Express-C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DB2 Express-C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여 제품 환경에 SAMPLE 데이터베이스를 설정하고, 백만 개 이상의 열을 가진 데이터 테이블의 퍼포먼스 문제들도 다룰 것이다.

DB2 Express-C는 관리하기 수월한 데이터 베이스이다. 완벽한 그래픽 툴과 명령행 툴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를 돕는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래픽 툴은 DB2 Control Center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행 툴은 DB2 CLP(Command Line Processor)이다. 툴 이름을 보면 특징적인 것은 없지만 매력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DB2 Express-C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툴은 다양한 범주로 나뉜다. (그림3) General Administration Tools 목록에 DB2 Control Center가 있다. 대부분의 다른 그래픽 툴들은 DB2 Control Center내에서 접근할 수 있다.

DB2 Control Center( 그림 4)는 DBA에게 데이터베이스의 운영 상황을 제공한다. 이 예제를 보면, SAMPLE 데이터베이스 크기는 25MB이고 아직 백업되지 않았다. 자동 관리 역시 설정되지 않았다.

DB2 그래픽 툴 위자드로는 DB2의 일반적인 관리 작업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 DB2 Control Center의 각 객체는 객체 트리의 객체를 오른쪽 클릭하여 조작한다. 많은 위자드들은 새로운 DB2 DBA가 백업 데이터베이스 이미지를 만들고 이전 이미지들을 복구하는 등의 일반적인 태스크를 수행할 때 쓰인다. (그림 5)

그림 6을 보면, SAMPLE 데이터베이스가 537MB로 늘어났다.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백업 자동화와 관리가 설정되었다. DB2 Express-C가 규정한 alert 상황이 있다. ( 그림 6) 이제 이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DB2만의 유일한 기능은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DBA에게 비정상적인 상황들을 공지하는 기능이다. 그림 7에서, DB2가 SAMPLE 데이터베이스에서 시간 당 많은 잠금(lock) 에스컬레이션을 탐지했다. DB2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대한 잠금을 사용하여 트랜잭션 일관성을 보장한다. 이 예제에서 DB2는 한 시간 내에 1150 잠금 에스컬레이션을 수행했다. DB2는 DB2 서버에 할당된 메모리를 가지고 그렇게 많은 잠금 열을 관리할 수 없었다. 이 상황은 잠금 관리용 DB2 서버 메모리를 늘려서 쉽게 해결될 수 있다. DBA가 직접 수정하거나 자동화 처리된다. DB2의 상태 모니터링 기능은 규모가 큰 DB2 Enterprise Server Edition (ESE)을 통해서 DB2 Express-C에도 적용된다. DB2 Express-C가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의 트랜잭션 일관성을 보장할 것이다. 각 트랜잭션은 기록되어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한다.

분석 시나리오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퍼포먼스는 고객의 솔루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최적의 퍼포먼스를 이룩하는 것은 거의 예술의 경지로 취급 받는다. DB2 Express-C는 완벽한 툴(그래픽과 비 그래픽)을 제공하여 고성능의 신뢰성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 시나리오에서 우리는 우리 회사에서 가장 봉급을 많이 받는 부서를 결정할 것이다. 최적의 퍼포먼스를 이룩하기 위해 DB2 Express-C에서 제공하는 툴 조합을 사용할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사용되는 툴은 다음과 같다.

  • db2batch
  • Visual Explain
  • Design Advisor
  • Activity Monitor

db2batch 유틸리티는 쿼리의 런타임 퍼포먼스를 분석하는데 적합한 툴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다음과 같은 SQL 문장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SELECT DECIMAL(AVG(salary),12,2) as average_sal, location, deptname FROM staff a, org b WHERE b.deptnumb=a.dept GROUP BY dept,location, deptname ORDER BY average_sal DESC

STAFF 테이블은 백만 개 이상의 레코드로 늘어났고 쿼리에 드는 시간도 늘어났다. 그림 8에서, 이 쿼리의 경과 시간은 18초이다. (뉴욕 본사가 최고로 많이 걸렸다. 예상했던 결과이다.)

그림 9는 값비싼 테이블 스캔이 STAFF 테이블에 대해 수행되고 Hash Join 연산이 ORG와 STAFF 테이블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수행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테이블에 대한 인덱스가 없기 때문에 DB2는 쿼리 실행 중에 사용할 것이다. 우리는 DB2 Design Advisor를 사용할 것이고 DB2에게 적절한 새로운 인덱스를 ORG와 STAFF 테이블에 붙여서 쿼리 퍼포먼스를 높일 것을 요청한다.

그림 10은 DB2 Design Advisor로부터 온 피드백이다. DEPT와 SALARY 칼럼을 사용하여 STAFF 테이블에 인덱스를 생성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Design Advisor용 쿼리 워크로드는 파일에 제공되거나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에 캡쳐될 수 있다.

그림 11은 이 인덱스가 쿼리 실행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쿼리의 경과 시간이 현격하게 향상되었다. 이제는 7초 밖에 안 걸린다.

그림 12는 STAFF 테이블의 새로운 인덱스가 쿼리 액세스 계획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모습이다. 쿼리의 실행 비용 역시 줄어든다.

마지막으로, 이 쿼리의 실행 중에 사용될 전체 시스템 리소스를 결정하는 방법도 궁금할 것이다. DB2 UDB V8.2에 추가된 새로운 툴인 Activity Monitor는 다양한 SQL 함수와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실행 시스템에 대한 퍼포먼스 데이터를 가져온다. 그림 13을 보면, 쿼리가 두 개의 소트를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2초 미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Activity Monitor에는 DB2 Express-C 환경을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리포트가 많이 있다.

개발자, 개발자, 개발자

전형적인 DB2 Express-C는 C/C++, 자바, .NE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사용할 필수 드라이버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PHP나 Perl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있다. PHP와 Perl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어 DB2 팀 내 엔지니어들이 관리한다. DB2는 저장 프로시저, 트리거, 함수(테이블과 스칼라)를 포함하여 많은 서버측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DB2 저장 프로시저는 C/C++, COBOL, Java (JDBC 또는 SQLJ), .NET (CLR 호환 언어), SQL Procedure Language (SQL PL)를 사용하여 작성될 수 있다. 저장 프로시저 언어에 따라 선택은 다양하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자바와 SQL PL이다.

SQL Procedure Language (SQL PL) 저장 프로시저는 원시 프로시저로 간주된다. 리눅스와 Windows 상의 DB2 데이터베이스 내의 객체로서 저장되기 때문이다. SQL PL은 유일한 ANSI SQL 표준 기반의 저장 객체 언어로서 진화해 왔다. SQL PL은 전체 DB2 데이터베이스 서버 제품군에서 지원된다. (리눅스, UNIX, Windows, iSeries, z/OS 용). DB2 Express-C는 매우 유용한 그래픽 툴인 Development Center를 제공하여 자바와 SQL PL 프로시저를 비롯하여 SQL 저장 프로시저의 개발, 테스트, 전개를 관리한다. 그림 14 는 SQL PL 프로시저의 구현, 테스트, 전개에 사용되는 DB2 Development Center의 모습이다. 이 그림에서 보이는 프로시저는 high_rollers이고 DB2 Express-C 내에서 저장 및 실행된다. 저장 프로시저 실행은 DB2 내에서 엄격히 제어되기 때문에 DB2 데이터로의 액세스를 보안화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바

DB2에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는 쉽다. 모든 DB2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JDBC 3 순응 (type-4)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현재 DB2에 포함된 두 개의 다른 JDBC가 있다. 원래 드라이버(db2java.zip)는 Application (type 2)과 Network (type 3) 드라이버로 알려져 있다. 새롭고 보다 유연한 JDBC 드라이버(db2jcc.jar)는 type 2 또는 type 4 모드에서 사용될 수 있고, 최신 자바 클라이언트/서버 산업 벤치마크에서 사용되었다. (SPECjAppServer 2004 with DB2 and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 참고자료). JDBC (db2jcc.jar)용 DB2 드라이버는 DB2 런타임 클라이언트에 번들 된다. 애플리케이션이 순수 자바이면 CLASSPATH에 db2jcc_license_cu.jar와 db2jcc.jar를 삽입할 수 있다. 이 파일들은 <DB2 Installation location>\SQLLIB\java 디렉토리에 있다. IBM WebSphere Application Server와 DB2 데이터 서버 같은 Java 2 Platform Enterprise Edition (J2EE)서버는 확장성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분산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를 제공한다.

PHP

PHP("PHP: Hypertext Preprocessor")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오픈 소스의 범용 스크립팅 언어로서 웹 개발에 이상적이고 HTML에 삽입될 수 있다. PHP는 확장성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선택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채택되고 있다. PHP의 DB2 지원은 PHP용 IBM DB2 확장(참고자료")까지 이르렀다. PHP는 수 백만 개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움직일 수 있는 오픈 소스 스크립팅 언어이고 PHP는 1995년 도입된 이래 꾸준히 진화해 오고 있다. PHP용 DB2 확장은 소스 코드로 제공된다.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 Windows에서 이 확장을 사용하고 싶다면 Windows용 필수 라이브러리도 있다. (참고자료)

DB2 환경을 설치 및 실행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IBM과 Zend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무료 Zend Core™ for IBM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Zend Core for IBM는 PHP 개발 및 제품 환경으로서 IBM Cloudscape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긴밀히 통합되어 있다. 이것은 데이터베이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전개 토대가 된다. PHP 지원 및 DB2 지원 등 전체적인 웹 스택 지원이 필요하면 지원 옵션도 사용할 수 있다. Zend Core for IBM은 Cloudscape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무료 DB2 Express를 삽입하여 전개를 용이하게 한다. 나중에 전체 DB2 Express Edition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DB2 Express 제품 번들에도 지원이 가능하다. 그림 15 는 DB2용 PHP 확장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Zend Core for IBM 관리 웹 콘솔 모습이다.

.NET

DB2 Express-C는 DB2 .NET 1.1 Data Provider와 Microsoft Visual Studio .NET 2003용 애드인(add-in)을 제공한다. IBM 익스플로러와 통합 DB2 도움말이 Visual Studio내에 있다. ( 그림 16) DB2 Express-C가 설치되면 Visual Studio .NET 2003의 존재 여부를 검사하고, 존재할 경우에 DB2 기능을 Visual Studio에 추가한다. 이러한 애드인으로 .NET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시간이 줄어든다. DB2 UDB v8.2의 릴리스로 인해, .NET(CLR - Common Language Runtime) 저장 프로시저 지원이 새로운 옵션으로서 추가되었다.

DB2 add-ins for Visual Studio 2005 - Developer Release용 DB2 애드인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Developer Release에는 DB2 .NET 2.0 Data Provider와 최근에 릴리스 된 Microsoft Visual Studio 2005 IDE용 애드인 세트가 포함되어 있다.

C/C++ 및 기타

DB2 Express-C는 데이터 액세스, DB2 CLI, Embedded SQL에 두 개의 기본적인 C API를 제공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C++ API는 DB2 Call Level Interface (CLI)이고, 이것은 X/Open CLI 표준에 근거하고 있다. 이 API는 Windows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Microsoft ODBC (Open Database Connectivity) API를 매우 닮아있다. DB2 데이터에 대한 Embedded SQL의 접근 방식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모든 SQL 레퍼런스들을 DB2 서버에 대한 원시 액세스 인터페이스로 대체하는 것이다. Embedded SQL은 SQL 문이 잘 정의도어 있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동안에 알려져 있다면 매우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SQL은 타당성 검사를 할 수 있고 액세스 계획은 개발 동안에는 잠기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퍼포먼스가 높아진다. SQL 문은 기본적으로 역동적이고, DB2 CLI API 같은 역동적인 SQL 액세스 기술을 많이 선호하고 있다.

COBOL, Perl, Python 같은 DB2 Express-C용 옵션들이 많이 있다. Perl 드라이버는 오픈 소스 Perl 커뮤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고 IBM에서 전적으로 관리 및 지원한다. SourceForge.net ( 참고자료 )에서 DB2에 사용할 수 있는 Python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어 있다. Perl, PHP, Python 드라이버 모두 전개에는 DB2 Run-time이, 컴파일과 구현에는 DB2 Application Development Client (DB2 Express-C)가 필요하다.

전개 가이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전개하려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1. DB2 서버 설치하기
2. DB2 클라이언트 설치하기
3. 애플리케이션 전개하기
4. 데이터베이스 전개하기

DB2 서버 환경을 설치는 DB2 그래픽 인스톨러(db2setup (리눅스)/ setup (Windows))를 사용하거나 응답 파일(db2setup -R (리눅스) / setup /U <file-name> (Windows))을 사용하여 비교적 간소하게 설치할 수 있다.

DB2 Run-Time Client는 모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드라이버를 제공하여 리눅스, 유닉스, Windows 상의 DB2에 직접 액세스 한다. Windows의 경우 보다 단순한 클라이언트가 있다. (DB2 Run-Time Client Lite) 풋프린트가 더 적다. DB2 Run-Time Client Lite는 Windows Installer 기반 설치에서 사용될 수 있는 Merge Module도 제공하여 Windows 애플리케이션에서 DB2에 연결을 쉽게 삽입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전개 까지는 이 글에서는 설명하지 않겠다. 데이터베이스의 전개는 DB2 백업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데이터베이스는 로드 파일로 추출된 데이터에서 구현될 수 있다. 저장 프로시저, 트리거, 뷰, 사용자 정의 함수 같은 애플리케이션 객체들이 알맞게 정의되고 액세스 가능한지를 확인하라.

작동 가이드

DB2 Express-C는 리눅스, 유닉스, Windows용 전체 DB2 서버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서버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DB2 UDB V8.1과 V8.2에 도입된 많은 기능들은 DBA의 관리 작업을 돕는다. DB2 DBA는 테라바이트의 DB2 시스템 또는 DB2 서버를 관리한다. DB2 Express-C에서는 자가 관리와 자가 튜닝 기능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DB2 DBA의 기술로도 DB2 Express-C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을 최대화 할 수 있다.

Cloudscape

Cloudscape는 순수 자바 데이터베이스 서버이고 자바 애플리케이션이나 중간 규모의 웹 애플리케이션용 임베디드 데이터베이스 엔진으로서 이상적이다. Cloudscape V10은 2004년 IBM에서 처음 릴리스 되었다. 당시에는 무료의 데이터베이스 서버 라이센스로 릴리스 되었다. 동시에 같은 코드 베이스를 가진 Apache Derby Project가 Apache Software Foundation의 인큐베이터 프로젝트로서 시작되었다. ( 참고자료 ) Cloudscape V10은 2005년 8월에 업데이트 되었다. Cloudscape V10.1 릴리스 이전에 Apache Software Foundation의 Derby Project가 인큐베이션 단계에서 벗어나서 Apache DB 프로젝트의 정식 멤버가 되었다. 매우 활동적인 커뮤니티가 있고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많은 고객, 연구원,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사용하고 있다. Cloudscape V10.1은 Derby 10.1 코드 베이스에 인스톨러, 드라이버, 툴 등이 추가된 것이다. IBM은 Cloudscape V10.1 고객을 위해 지원 옵션을 제공한다.

파트너를 위한 자료

IBM Virtual Innovation Center( 그림 17)에서는 ISV(독립 소프트웨어 벤더)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솔루션에 DB2 Express Edition V8.2.2를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요약

DB2 Express-C는 독특한 기능을 가진 데이터 서버의 새로운 대안이다. DB2 Express-C를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고 DB2 사용자 커뮤니티에도 참여하기 바란다.

참고자료
교육
DB2 Universal Database Express Edition for Linux and Windows product page
DB2 Universal Database, Version 8.2 for Linux HOWTO
SPECjAppServer 2004 with DB2 and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Apache Derby Project
• "DB2 UDB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erWorks, November 2005)
• Interested in using DB2 for Visual Basic .NET or C# .NET applications? Read the latest articles from Sonali Surange:
○ "DB2 UDB for Visual Studio 2005 developers, Part 1: Overview of IBM Database Add-ins for Visual Studio 2005" (developerWorks, December 2005)
○ "DB2 UDB for Visual Studio 2005 developers, Part 2: Build applications and Web sites for DB2 using IBM Database Add-ins for Visual Studio 2005" (developerWorks, December 2005)
developerWorks technical events and webcasts.
developerWorks Information Management zone
Power solutions with DB2 Express to deliver Information on Demand.
제품 및 기술 얻기
DB2 Express-C
Zend Core for IBM, Zend Studio V5.1
• Extensions for PHP:
DB2 native extensions for PHP
DB2 extensions for PHP
Library for extension on Windows
Updated Python driver
IBM trial software
토론
Participate in the discussion forum.
developerWorks blogs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

Tistory 태그: ,

+ Recent posts